얼마 전 운전대를 잡은 이후 처음으로 사고가 났습니다. 급브레이크 하는 차량과 부딫히는 바람에 후미추돌 사고가 발생했죠. 사고가 나기 전에는 '사고가 나면 어떻게 해야할까?' 라고 막연히 생각했던 것 같습니다.
같은 상황에 마주하신 분들께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고자, 제 경험을 중심으로 사고처리 방법에 대해 말씀드려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글을 검색하여 들어오신 분들께서는 아마 좋은 일로 들어오시진 못하셨을 것 같습니다. 부디 잘 처리되시길 바래봅니다.)
1. 2022년 4월 15일 08:30분 경 사고 발생
: 사고 발생 후, 차량에 타고있던 가족들의 상태는 다행히 모두 괜찮았습니다. 바로 하차하여 앞차 차주와 함께 건강을 살피고, 사고 부위를 서로 촬영하였습니다. 추후 보험사에 제출할 용도로 필요하니 사진은 꼭 촬영해두시길 권장드립니다. 당일 앞차 차주분께서 왜 급브레이크를 밟으셨는지에 대해 말씀해주셔서 그냥 그런가보다 하고 들었는데, 나중에 보험사에서 이 부분을 두 분이나 물어보시더라구요. 혹시 당일 현장에서 확인하지 못하셨다면 사후에라도 연락할 일이 있으실 경우에 가볍게 물어보시는 것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앞차 차주분과 저 모두 아침 출근길이었기 때문에, 당장 차를 옮겨대고 말을 이어가기보다는, 추후에 서로 보험사를 통해 연락하자는 말과 함께 연락처를 교환하고 자리를 떠났습니다. 현장에서는 약 3분정도 있었던 것 같습니다.
2. 2022년 4월 15일 09:00분 보험사 사고 접수
: 저는 DB손해보험에 자동차보험을 가입하고 있어 1588-0100에 전화해서 사고 접수를 했습니다. 대물과 자차 담당자를 별도로 배정 받았고, 당시 상황에 대해 상세히 물어보셨습니다. 전화를 마친 후 카카오톡을 통해 안내된 웹페이지에 사고 현장 사진과 블랙박스 영상을 업로드 해달라는 요청을 받았습니다. 혹시 가족한정특약 등 가족과 함께 운전하시는 경우, 사고차량 명의를 증명할 수 있도록 가족이 함께 나온 가족관계증명서 업로드를 추가로 요청받으실 수 있습니다. 개인정보 동의서도 작성하셔야 하구요.
사고금액 처리는 100만원 이하 시 20만원부터 100만원 초과 시 20% 한도(최대 50만원)에서 자기부담금이 발생한다고 안내 받았습니다. 저같은 경우, 차량 수리비가 못해도 300만원은 나올 것이라는 지인 분들의 말씀을 듣고 속 편히 50만원 지불해야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200만원 초과 시 보험료 갱신할 때 할증이 붙는다고 하니 한숨이 잠시 나오기도 했습니다.
3. 2022년 4월 15일 14:00분 사고 차량 정비소 입고
: 저는 인근에 있는 차량 정비소에 차량을 입고하였습니다. 사고 때문에 방문했다고 말씀드리니, 잠시 사무실로 안내해주시고 대략적인 예상견적과 출고일자를 안내해주셨습니다. 최근 부품조달 등 여러 이슈가 있어 빨리 수리되는 것은 어렵고 1주일 정도 소요될 것이라고 안내 받았습니다.
4. 2022년 4월 15일 15:00분 사고처리방법 확정
: DB손해보험에서 사고처리 담당 직원께서 전화를 주셨습니다. 어떻게 처리할지에 대해 저와 논의하고 결정하기 위해 전화주신 거라고 하시더라구요. 상대측 보험사에 과실을 주장할 수도 있고, 제가 다 품고가는 방법도 있습니다. 아무래도 이런 사례를 많이 보신 분께서 전화를 주시니 이런 경우에는 보통 이렇게 처리한다는 가이드를 주셨습니다.
주변 지인분들께 들어보니 처음에 강력히 어필하지 않으면 불리한 결과가 나온다거나, 보험사 이득이 되는 방향으로 유도한다는 사례도 있어 주의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 사고발생 시 사고처리 경험이 있는 가족이나 주변 가족분들과 함께 사고 상황을 적절히 따져보고 결정하는 것도 괜찮은 방법이 될 것 같네요. 저같은 경우는 위의 과정을 거쳐 적절하다고 생각하는 수준에서 벗어나지 않는 가이드를 주셔서 안내해주신대로 처리했습니다. 저는 당일에 사고처리 방법을 확정하였으나, 생각하는 시간을 충분히 가지고 다시 연락을 주는 것도 가능하다고 합니다.
5. 2022년 4월 21일 15:00분 사고 차량 정비소 출고
: 약 1주일의 시간을 거쳐 차량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거의 새차를 받은 느낌이었어요. 현장에서는 자기부담금만 결제하고 나오게 됩니다. 수리된 차량을 직원과 함께 보며 간단하게 설명을 듣고, 수리와 관련된 내용이 적힌 견적서를 수령했습니다.
아찔한 교통사고가 발생하였고, 금전적인 피해가 제법 있었습니다. 그렇지만, 다행히도 아무 사람도 다치지 않았다는 사실에 너무도 감사합니다. 저처럼 처음 상황을 겪는 분들께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내공간'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다이슨 에어랩, 빨간불 나올 때 해결방법 (0) | 2022.05.20 |
---|---|
서울메디케어 건강검진 정밀검진 후기(주차 및 대중교통 이용방법, 검사별 상세 느낀점, 다른날 재방문 필요한 경우 안내 등 포함) (0) | 2022.05.11 |
김포공항 주차 할인, 다자녀 혜택 모르고 지나칠 뻔! (0) | 2022.05.06 |
시스템 업데이트 후 삼성페이 오류 해결방법 (0) | 2022.04.26 |
시작, 설레임과 기대 (0) | 2022.04.16 |
댓글